DGIST에는 기초학부생들을 위한 각종 연구활동 지원 프로그램이 있다. 그 중 해외 연구와 관련된 지원 프로그램을 디지스트 신문 DNA에서 알아보았다.

  이 절차는 원하는 해외 연구 프로그램 또는 연구실이 학생포탈에 기재되어 있는지의 여부에 따라 달라진다. 원하는 연구 프로그램 또는 연구실이 기재되어 있고 DURA Type 1 또는 DGIST-OU 프로그램을 통해 참여하는 연구라면, 프로그램에 참여함으로써 학교의 지원을 받게 된다. 학생포탈에 없다면 스스로 연구실 및 프로그램을 탐색한 후, 참여하는 연구 유형에 따라 장학금 지원 프로그램을 선택하는 방법으로 이루어진다.

연구하는 모습 <사진 출처 = 무료 이미지 Pixabay> 

참여하고 싶은 프로그램 또는 연구 탐색하기

  우선 학생포탈에 기재된 연구실 중 하고 싶은 연구를 다루는 곳이 있는지 확인한다. 여기에는 DURA Type 1, DGIST-OU (DURA Type 3)도 포함된다. 하고 싶은 연구를 다루는 연구실 인턴 또는 관련 프로그램이 있는 경우, 해당 인턴 또는 프로그램에 신청하고 참여하면 된다.

  그렇지 않다면 직접 찾아 나서야 하는데, 이때는 ▲멘토 교수님 ▲국제협력팀 ▲원하는 연구와 관련된 교수님께 자문하며 연구실을 탐색하면 좋다. 원하는 연구실을 찾은 학생은 해당 연구실, 연구실의 지도 교수님께 연락하여 자신의 관심사, 연구 참여 가능 여부 등에 대하여 상담하며 기회를 잡아야 한다.

  이 과정을 마친 학생은 이제 학교에 연락하여 연구 활동을 지원받을 수 있게 되었다. 아래의 지원 활동을 거치는 해외 연구 참여는 ‘학부생들의 연구의 꿈을 원내에서 펼쳐라’에 소개된 학부생 연구 참여 절차를 밟지 않아도 된다.

 

온라인으로 해외 연구하고 장학금 지원받기

  먼저 참여하는 연구가 온라인으로 이루어지는 학생은 학부생 해외 온라인 프로그램 Track 2(이하 Track 2)를 통해 장학금을 지원받을 수 있다. 다만 Track 2는 코로나 19 확산에 따른 학부생 해외파견 취소나 연기에 대응하여 만들어진 프로그램이므로 2020년에만 한시적으로 운영된다. 따라서 온라인으로 해외 연구에 참여하는 경우, 이번 동계방학까지의 시간을 활용하여 참여해야 장학금을 지원받을 수 있다. Track 2는 해외 기관에서 운영하는 온라인 Themed Session 및 Research Program에 참여하는 학생에게 최대 225만 원까지의 장학금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으로, 현재 지원 가능 인원은 2명이다. 따라서 온라인 연구를 희망하는 경우, 연구 확정 이전 미리 국제협력팀 임유정 행정원께 해당 연구가 Track 2의 대상이 될 수 있는지 문의해야 한다.

학부생 해외 온라인 프로그램 Track 2 <표 = 손혜림 기자>

 

  Track 2에 해당하는 프로그램 중 학생포탈에 기재된 연구 활동은 Global Education, Academics & Research Skills(GEARS) Online Program in North Carolina(이하 GEARS)가 있다. GEARS는 이번 동계방학 동안 진행되는 프로그램이다. Track 2의 225만 원 장학금을 그대로 받을 수 있으나, USD $1280(한화로 약 150만 원)의 비용이 든다. GEARS의 신청 기간은 9월 20일부터 11월 11일까지이며, 정확한 참가 기간, 프로젝트 목록, 참가비 용도 등 GEARS의 추가적인 공식 정보와 신청 경로는 NC STATE UNIVERSITY의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Track 2 대상 프로그램 또는 연구 활동은 국제협력팀에서 지속적으로 발굴 중이며 학생들이 직접 발굴한 후 국제협력팀과 상담하여 지원 가능 여부를 알아보는 것도 가능하다. 따라서 Track 2에 참여하고 싶으나 참여하고 싶으나 GEARS의 참여는 원하지 않는 학생은 직접 프로그램을 발굴하여 임유정 행정원에게 문의하거나, 수시로 학생게시판-글로벌 프로그램을 살펴보며 새로운 프로그램이 발굴되었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다.

▪ NC STATE UNIVERSITY의 GEARS 페이지: https://gti.ncsu.edu/gears/

 

오프라인으로 해외 연구하고 장학금 지원받기

  다음으로 오프라인 연구는 DURA를 통해 참여할 수 있다. DURA의 지원은 연구의 참여 방식에 따라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DURA는 학교에서 방학을 이용해 선발 파견하는 방식인 DURA Type 1, DGIST-OU 프로그램과 시기에 상관없이 스스로 찾아 참여한 연구를 지원하는 방식인 DURA Type 2, DURA Type 3으로 나뉜다.

  먼저 DURA Type 3이지만 예외적으로 오사카 대학에 선발 파견하는 DGIST-OU 프로그램과 DURA Type 1을 통해 해외 연구에 참여하는 경우, 아래의 표에 정리된 해당 프로그램의 일정을 통해 장학금을 지원받을 수 있다. 주의할 점은, Type 1 기파견자의 경우 Type 1에 재지원할 수 없고, Type 2와 Type 3의 장학금만 수혜 가능하다는 점이다. Type 2, Type 3의 기파견자는 지원 가능하다.

DURA Type 1, DGIST-OU <표 = 손혜림 기자>

 

  그렇지 않은 경우, 자신의 연구가 연구기관에서 공식으로 주최한 인턴 프로그램 등을 통한 것이면 DURA Type 2, 개별적인 연락으로 성사된 연구 참여라면 DURA Type 3으로 분류된다. 앞서 언급한 DGIST-OU는 학교에서 파견 학생을 직접 선발하는 점에서 Type 1과 유사하지만, 그 혜택이 Type 3에 포함되므로 Type 3으로 분류된다. 자신이 어떤 유형인지 확인한 후 아래의 표에 정리된 프로그램의 일정을 통해 장학금을 지원받을 수 있다. DURA Type 2, Type 3은 학교에서 선발 파견하여 시기가 정해진 DURA Type 1과 달리 지원 시기가 정해져 있는 것이 아니므로 연구 시기에 상관없이 연구에 참여하게 되면 지원 가능 여부를 문의한 후 지원받으면 된다.

  국제협력팀은 코로나19로 인해 2020년 DURA Type 1과 DGIST-OU 프로그램이 취소된 만큼, 2021년에 재개할 수 있을지의 여부가 불확실하다고 밝혔다. DURA Type 1 파견 학교와 DURA Type 2 예시 프로그램은 매년 1월 DURA 운영계획과 함께 학생포탈에 게시된다. 2020년 DURA Type 1 파견 예정 학교는 미국의 ▲하버드대 ▲MIT ▲존스홉킨스대 ▲버지니아대 ▲오스트리아의 분자생명공학연구소 ▲영국의 캠브리지 대학교였으며, 파견 학교는 매년 변경될 수 있다.

DURA Type 2, DURA Type 3 <표 = 손혜림 기자>

 

  학부 생활의 초기에 FGLP 등을 통해 해외 경험을 쌓을 수 있는 기초학부 학생들인 만큼, 해외 연구에 참여하는 일은 글로벌 역량과 연구 역량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그리고 국제협력팀은 넓어지는 학생의 관심사와 학생 스스로 기회를 찾는 노력의 가치를 존중하여 DURA Type 2, DURA Type 3, Track 2의 참여도 권장하고 있다. 기초학부 학생들이 국가나 방식에 구애받지 않고 원하는 연구실에서 연구에 참여하는 미래를 그려본다. DURA와 Track 2에 대해 문의할 사항이 있는 경우, 국제협력팀 임유정 행정원에게 문의하면 된다.

 

손혜림 기자 hr2516s@dgist.ac.kr

이동현 기자 lee0705119@dgist.ac.kr

 


앞서 DNA에서 발행한 DURA Type 1 참가자 인터뷰와 DGIST-OU 참가자 인터뷰는 아래 링크에서 읽을 수 있습니다.

▪ [DGISTian의 경험 ②] 일거양듀 : 두 번의 DURA와 임진택 학생(’14) : https://dgistdna.com/77

▪ 디지생의 여름방학: 01. DURA와 함께, 고석우 : https://dgistdna.com/125

▪ [DGISTian의 경험 ⑧] 오사카에서의 DURA, DGIST-OU 후기! 박창희 학생(’17) :  https://dgistdna.com/429

 

Posted by dgistDNA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