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20학년도 가을학기 수강 신청 전, 개편된 20학번 교육과정이 공지되었다. ▲연구자 ▲창업∙취업∙비이공계로 구성되었던 트랙이 ▲물리 ▲화학 ▲생명과학 ▲기계공학 ▲재료공학 ▲전자공학 ▲컴퓨터공학 ▲화학공학의 구성으로 변화하면서 교육과정이 전반적으로 개편되었다. 트랙의 구성 변화뿐만 아니라, ▲수학 심화반 폐지 ▲영어 과목 개편 ▲예체능 및 코드쉐어 축소 등이 이루어졌으므로 14~19학번 학부생은 졸업 계획과 함께 이번 개편을 점검할 필요가 있다. 이에 디지스트 신문 DNA가 다가오는 2021학년도부터 적용되는 ▲수학 ▲영어 ▲인턴십 ▲음악 및 체육 ▲코드쉐어 교과목 변화를 알아보았다.
큰 변화 예상되는 수학 교육과정
다가올 2021학년도부터, 수학 과목에서 큰 변화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학교에서 안내한 바에 따르면 20학번부터 트랙별로 교육과정이 운영됨에 따라 그에 맞추어 수학 교육과정이 개편될 예정이다. 1학기 과목으로는 기존 교육과정에 있던 과목 중, ▲응용 미적분학과 미분방정식 ▲선형대수학 ▲확률과 통계 및 실습이 필수 과목으로 운영되며, 3학년 과목인 기계학습개론이 컴퓨터 공학 트랙으로 편성될 예정이다. 2학기 과목으로는 ▲다변수 미적분학 ▲복합공학수학 ▲확률과 통계 및 실습이 필수 과목으로 운영되며 이산수학이 2학년 과목으로 편성되어 컴퓨터 공학/전자공학 트랙 과목으로 편성된다. 이 중, 이산수학은 3학년 과목에서 2학년 과목으로 바뀌었지만, 기존의 이산수학 과목과 과목 코드를 공유하며, 이에 따라 기존 14~19학번 중 이산수학을 수강하고자 계획했던 학부생도 2021학년도 2학기에 개설 예정인 이산수학 과목을 수강하면 될 것으로 보인다.
이와 더불어 20학번이 3, 4학년이 되는 2022학년도에는 수학 교육과정이 각 8개 이학/공학 트랙의 근간으로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개편될 예정이며, 이를 위해 각 트랙 교수와 수학 담당 교수 간 협의를 통해 각 트랙 및 융합 영역에 맞는 수학 교과목이 개설될 예정이다.
다만, 기존 14~19학번 학부생들을 위해 2020학년도까지 유지되던 3, 4학년 수학 과목은 다가올 2021학년도에도 개설될 예정이며, 현행 교육과정을 이수할 예정이었던 19학번 학부생이 졸업하는 시점까지 현 과목을 유지하도록 할 것으로 보인다. 수강 인원 미달 혹은 강의 담당 교원 수 부족 등의 이유로 폐지되는 과목에 대해서도 대체 과목 지정 등을 거쳐 졸업에는 지장이 없도록 할 전망이다. 단, 2021학년도에 개설될 3, 4학년 과목 중 이산수학과 기계학습개론을 제외한 다른 과목들은 20학번이 수강할 수 없으므로, 이를 유의한 수학 교과목 수강 계획 수립이 요구된다.
특히, 기존 14~19학번 학부생 중, 2021학년도 1학기부터 ▲선형대수학 - 심화 ▲복소함수론이 폐지됨에 따라 두 과목의 재수강을 계획한 학부생은 대체 과목으로 지정된 ▲선형대수학 ▲복합공학수학을 이수하면 해당 과목의 재수강을 인정받을 수 있다.
기존의 수학 교육과정이 개편됨에 따라, 수학 전공을 꿈꾸던 학부생에게도 큰 영향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우선, 기존의 재학 중이던 14~19학번 학부생의 경우, 기존의 교육과정이 당분간은 유지될 전망으로, 추후 복학하고자 하는 학부생 역시 기존 교육과정을 이수하거나 학점 교류 등의 방법을 통해 자신이 원하는 과목을 수강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20학번 학부생은 수학 전공을 위한 과목이 개설되어 있지 않고, 수학 트랙 역시 존재하지 않아 향후 수학 전공으로 자신의 전공을 설정하는 데 큰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보인다. 이런 어려움을 다소 해소하기 위해 학교에서는 ▲ 타 학교 학점 교류 ▲교수 면담을 통한 개인 공부 ▲3, 4학년 과목 청강 등의 방법이 있음을 안내하였다. 그러나, 학점 교류의 경우 정규 학기 중 한 학기만 허용되는 점으로 인해 수학 전공에 필요한 과목을 모두 이수하기 힘들고, 개인 공부나 청강은 학부생이 해당 과목을 이수했다는 증빙이 어려워 수학 전공임을 인정받을 수 없는 단점이 존재한다. 20학번 학부생 중 수학 전공을 하고자 하는 학부생에 대해서는 추가적인 지원 대책 마련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영어 교육과정 : CS, EFSL 체계가 Academic English 체계로
2021학년도부터, 기존의 ▲Communication Skills (1, 이하 CS) ▲English for Science Leaders I (1학점, 이하 EFSL I) ▲English for Science Leaders II (2학점, 이하 EFSL II) ▲Scientific Writing (2학점)으로 구성되어 있던 영어 교육과정이 개편된다. 개편안은 ▲Academic English: Speaking and Correspondence (2학점, 이하 AE:S&C) ▲Academic English: Research and Writing (2학점, 이하 AE:R&W) ▲ Scientific Writing (3학점, 이하 SW)으로 구성된다. 이중 SW는 20학번이 3학년이 되는 22학년도부터 3학점으로 운영된다.
20학번까지의 기존 학부생이 영어 과목 졸업학점을 채우려면, 다음과 같이 수강하면 된다. 학번에 상관없이 CS와 EFSL I를 이수하지 않았거나 한 과목만 이수한 학부생은 AE:S&C를 수강해야 한다. EFSL II를 이수하지 않은 학부생은 AE:R&W를 수강해야 한다. SW는 14~19학번이 필수 수강해야 하는 과목이며, 20학번은 쓰기∙읽기∙말하기와 SW 중 한 과목을 선택해 수강하면 된다.
위와 같이, 영어 과목 졸업요건은 AE:S&C, AE:R&W, SW에 해당하는 과목을 듣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CS와 EFSL I이 각 1학점이고 AE:S&C가 2학점이므로, CS와 EFSL I 중 한 과목을 이미 수강한 학부생은 졸업학점 상 영어 학점을 1학점 추가 수강하게 되며, SW를 3학점 개편 이후에 듣는 14~19학번도 2학점 SW를 수강한 학부생보다 1학점 추가 수강하게 된다. 따라서 CS 학점은 없어지는 것이 아니라, 졸업학점으로 인정된다. 그러나 이 추가 수강이 다른 과목에서의 졸업 학점을 대체할 수는 없다. 가령, 고전역학실험/전자기학실험을 듣지 않은 학부생이 영어 교과 1~2학점 추가 수강으로 고전역학실험/전자기학실험을 대체할 수는 없다.
정보광장의 졸업 시뮬레이션은 위의 개편안을 반영하지 않은 상태다. 14~19학번은 개편안이 곧 적용될 예정이며, 20학번 졸업요건은 21학년도 상반기 중으로 반영될 예정이다.
20학번을 위한 교육과정 개편, 인턴십 학점 반영
20학번부터 진행되는 인턴십 과목은 국내 인턴십, 해외 인턴십, 융합연구원 인턴 프로그램, 대학원 인턴 프로그램이 있고, 5주 이상의 인턴십만 학점 인정이 가능하다. 인턴십 과목은 2~4학년 대상 계절학기 과목으로 개설된다. 즉, 1학년은 대학원 인턴 프로그램에 참여하더라도 인턴십 교과목 학점을 인정받을 수 없다. 추가로, 10학점으로 개설되는 해외 인턴십 교과목은 2학점만 인정되고, 8학점은 총 이수학점에 산입하지 않는다.
인턴십 교과목은 타교 대학원 연구 인턴십과 CUop를 인정하지 않는다. 다만 국내 기업 인턴십 중 학점 인정 가능한 인턴십도 존재하며, 교과목 개설 시 해당되는 인턴십 프로그램이 명시될 예정이다. 따라서 기업 인턴십을 희망하는 경우 공지를 확인하고 학점 인정 인턴십에 참여하기를 권장한다. 해외 산업체 인턴십은 학생이 해외 산업체에서 인턴 활동을 한 경우 추후 학점 인정이 이루어지는 과목이다. 해외 산업체 인턴십은 학생 게시판-공지사항-글로벌프로그램 게시판에 수시로 소개된다. 게시판에 소개되는 인턴십 외에 구글, IBM 등 개별 기업의 인턴십도 학점 인정 대상이다.
4학년 2학기 이전에 인턴십 필수 학점인 2학점을 이수해야 하므로 교내 인턴십으로만 졸업 요건을 채우는 것은 힘들 수 있다. 따라서 다양한 인턴십을 통해 졸업 요건을 채우는 것이 권장된다.
이번 대학원 및 융합연구원 동계 인턴십은 4주 동안 진행되는데, 이는 인턴십 교과목이 아직 개설되지 않은 상황에서 학점 인정 조건인 5주 이상을 고려하지 않은 것이다. 21학년도 인턴십부터는 인턴십을 수강할 수 있는 20학번 2학년이 존재하므로 최소 5주 이상 인턴 프로그램이 진행될 예정이다. 따라서 향후 인턴십은 학점 인정에 지장이 없을 것으로 보인다.
대학원 인턴십 등은 계절학기 수강 신청 이전에 인턴 선발이 끝날 수 있도록 부서 간 협의가 예정되어 있으며, 다른 계절학기 과목과의 동시 수강 여부는 추후 공지될 예정이다. 따라서 이 점을 참고한 수강 계획 수립이 요구된다.
인턴십 교과목 개설은 20학번부터 적용되므로 14~19학번의 졸업 시뮬레이션과는 무관하며, 20학번의 졸업 시뮬레이션에는 트랙 구분과 함께 반영될 예정이다.
사라지는 음악 체육, 축소되는 코드쉐어
음악, 체육 교과는 21학번부터, 코드쉐어 교과는 20학번부터 수강할 수 없게 되었다. 14~19학번은 계속 코드쉐어를 수강할 수 있으나 일부 과목이 폐지되었다.
음악, 체육 교과는 14~20학번의 졸업을 위해 14~20학번의 이수가 끝날 때까지는 운영될 예정이다. ▲음악 I ▲음악 II ▲체육 I ▲체육 II 네 과목은 2021학년도부터 1, 2학기 구분 없이 동시에 개설되며, 축소된 분반 수로 운영될 예정이다. 그러나 학부생의 이수 완료가 미뤄지고 수요가 줄어들수록 교과목 유지를 단언할 수 없으므로 가능한 조기에 수강할 것이 권장된다.
코드쉐어 교과는 학부생 대상으로 설계된 수업을 신설하는 과정에서 일부 폐지되었다. 20학번 이후로는 코드쉐어 교과의 수강이 제한된다. 2021학년도부터 기존 코드쉐어 과목은 ▲학부생 대상 수업 신설 ▲대학원 수업으로만 운영 ▲코드쉐어로 운영의 세 가지로 나뉜다. 20학번 이후로 코드쉐어를 수강할 수 없으므로 코드쉐어로 운영되는 과목이 점차 줄어들 예정이다. 폐지되는 코드쉐어 과목은 대체 과목 지정 등을 통해 졸업 계획에 지장이 없도록 운영된다.
현재 20학번을 기점으로 전공 트랙을 비롯한 많은 교육과정이 개편되고 있다. 그러나 아직 많은 학부생이 변경 사항에 대해 공지 받지 못한 바가 많다. DGIST 학칙 제 33조에 따라, 매 학기의 개설 교과목은 학기 개시 30일 전에 총장이 정하여 학생들이 수강 신청할 수 있도록 수업 계획서와 함께 사전 공지되어야 한다. 이미 DGIST는 지난 2020학년도 가을학기 수강 신청 과정에서 늦은 공지 등으로 인한 불편을 겪은 바 있으며, 이러한 것이 다시 반복되지 않아야 할 것이다. 늦은 공지로 학부생이 졸업 계획을 급하게 변경하는 일을 방지하고. 학부생이 주도적인 진로 설계를 원활하게 하기 위해서라도, 그 길잡이가 되어줄 교육과정의 개편안이 신속히 학부생에게 공지되어, 더욱 좋은 환경에서 학부생의 학습권이 보장될 수 있기를 바란다.
이동현 기자 lee0705119@dgist.ac.kr
손혜림 기자 hr2516s@dgist.ac.kr
김준호 기자 gotocern@dgist.ac.kr
학점 인정 인턴십, 기업까지 확대 : DGIST 디딤돌 인턴십 프로그램 (0) | 2021.03.29 |
---|---|
2021학년도 FGLP, 코로나 19로 인해 일부 학교 온라인으로 진행 및 파견 학교 확대 (0) | 2021.02.09 |
동아리 연합회 황재하, 한현영 회장단 당선, 그 외 자치단체장 선거는 무산 (0) | 2020.12.07 |
[속보] 2021년 자치단체장 선거, 연장투표 진행 (0) | 2020.12.05 |
2021 총학생회장단 선거, 투표율 12.24%로 첫날 마감 (0) | 2020.12.04 |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