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20학년도 9, FGLP가 코로나로 인해 최종 파견이 취소된 가운데 다가오는 2021학년도 FGLP는 정상적으로 진행될 전망이다. , 현재까지도 코로나 19로 인한 미국 현지 상황이 여전히 심각한 관계로 일부 학교는 온라인으로 진행될 전망이며, 대면으로 진행되는 학교 역시 백신을 접종한 경우에 한해서만 진행될 예정이다. 또한, 2021학년도부터 FGLP 파견 학교가 확대됨에 따라 학생의 선택권 역시 넓어질 것으로 보인다. 큰 변화의 물결을 맞은 2021학년도 FGLP에 대해 디지스트 신문 DNA가 알아보았다.

 

FGLP 온라인 진행. 백신 접종 시 대면 파견도 가능, 하버드, 위스콘신, 보스턴 대학 추가

  코로나 19로 인해 FGLP가 온라인으로 일부 진행되는 가운데, 파견 학교도 확대된다. 기존 U.C. Berkeley UCLA와 더불어 Stanford University (이하 스탠포드 대학) Harvard University (이하 하버드 대학) University of Wisconsin Madison (이하 위스콘신 대학) Boston University (이하 보스턴 대학)이 추가되어 총 6개 대학에 파견될 예정이다. 이러한 파견 학교의 증대는 학생들이 다양한 학교의 강좌를 들을 기회를 마련해주기 위해 결정되었으며, 이로 인해 학생들의 선택권 역시 넓어지고, 다양한 대학의 환경을 체험해볼 수 있는 긍정적 효과가 기대된다. 또한, 이번 온라인 진행 여부와 무관하게 코로나 19와 같은 큰 재해 상황이 아니라면 향후 진행될 FGLP에서는 현재 확대된 6개 학교 파견이 유지된다.

  파견 예정 학교 중, 위스콘신 대학과 보스턴 대학을 제외한 4개 학교는 전 강좌를 온라인으로 여름 학기가 운영되며, 위스콘신 대학은 일부 강좌는 대면으로, 일부 강좌는 온라인으로 진행된다. 한편, 보스턴 대학은 모든 강의가 온라인과 대면 모두 진행될 예정이다. , 대면으로 진행될 두 학교에 파견될 학생은 610일까지 백신 접종이 완료된 상태여야 하며, 611일에 백신 접종 여부에 따라 파견 여부가 최종 확정된다. 만약 610일까지 백신 접종을 하지 못한 학생은 본인이 신청한 학교의 온라인 강좌로 FGLP를 진행하게 되며, 위스콘신 대학에서 대면으로만 진행되는 과목을 신청한 학생은 FGLP 기간 전에 수강 변경이 가능하다.

 

FGLP 지원 일정 및 방법 : 온라인과 대면 FGLP 차이 유의해 지원

  2021학년도 FGLP 대상자는 2020 FGLP 선발 학생 82, 20213월 기준 신입생 및 2학년(4학기 이하) 재학생이다. , 지난 2020학년도에 FGLP에 파견되지 못한 학생 역시 참가 자격이 부여된다. 2020FGLP 선발 학생은 수강 과목의 변경 등이 있음에 따라 새롭게 학업 계획서를 제출해야 하며, 이 중 어학 성적이 만료된 학생은 희망 파견 대학에 맞는 어학 성적을 새롭게 취득하여 지원하여야 한다. 국제협력팀은 이에 관해 어학 성적을 미국 해당 대학에서 요구하기 때문에 발생한 것으로, 어학 성적 재취득이 불가피하다는 점을 양해해줄 것을 부탁하였다. 지원서 마감은 온라인은 328, 대면은 37일로, 지원 시점에 유효한 어학 성적표와 학업 계획서 등의 지원 양식을 갖추어 참가 신청 링크를 통해 지원하면 된다.

  지원 이후 선발 과정 및 수강 신청 과정을 거쳐 2021학년도 FGLP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으며, 대면 FGLP 파견 학생의 경우 611일에 백신 접종 여부를 확인하여 최종 미국 현지 파견 여부가 결정된다. 그 이외 주요 일정은 아래와 같다.

2021학년도 온라인 FGLP 지원 일정 <그래픽 = 국제협력팀 제공>
2021 학년도 대면 FGLP 지원 일정 <그래픽 = 국제협력팀 제공>

  2021학년도 FGLP에 참가하기 위해서 제출 가능한 어학 성적으로는 ▲ TOEFL IBT ▲IELTS 있으며, 일부 대학의 경우 TOEIC 제출도 가능하다. , 하버드 대학에서 개설되는 강의 일부 교과목은 The Test of Critical Reading and Writing(이하 CRWS) 성적 요구된다. , CRWS 시험 기준 점수를 충족해야 해당 과목을 수강할 수 있다. CRWS 점수가 필요한지 여부는 해당 교과목 안내 페이지 prerequisites 항목에 명기되어 있으며 CRWS 시험은 하버드 대학 사이트에서 온라인으로 치를 수 있다. 국제협력팀은 능력이 우수하고 열정이 있는 학생들이 좀 더 높은 곳을 바라볼 수 있도록 하버드 대학 파견을 결정했으며, 강좌가 매우 어렵기에 한 과목만 수강하기를 권장한다고 밝혔다.

  또한 위스콘신 대학에 지원하기 위해서는 GPA 3.225/4.3 이상이 되어야 지원할 수 있으며, 위스콘신 대학에 지원할 학생은 추후 학업 계획서 등의 지원서를 제출할 때 성적 증명서를 함께 제출하여야 한다.

2021 학년도 FGLP 학교별 지원 자격 <그래픽 = 국제협력팀 제공>

 

FGLP 수강 신청 : 학업 계획서 작성

  온라인으로 진행됨에 따라 미국 현지 시각에 수업을 맞추어 들어야 하는 과목도 있다. 현재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강좌의 형태는 동시형(synchronous)과 비동시형(asynchronous)가 있으며, 이 중 동시형은 미국 현지 시각의 수업에 맞추어 강의를 이수해야 한다. 동시형 여부는 해당 과목의 강의 계획서(syllabus)를 보고 확인할 수 있으며, 국제협력팀에서 안내하는 학업 계획서를 통해 미국 현지 시각이 한국 시각으로 몇 시 인지 확인할 수 있는 만큼 이를 참고하여 수강 신청을 진행하여야 한다.

  파견 학교가 보다 다양해진 만큼, 수강 기간 및 학점 역시 다양하다. 대학별로 3주에서 8주까지 다양한 기간과 이수 학점을 선택하여 신청할 수 있다. 또한, 해당 일정을 제외한 다른 기간의 여름 학기 역시 해당 학교에서 진행은 되지만, DGIST 학사일정을 고려해 파견 기간이 결정된 만큼 안내되는 기간의 여름 학기 과목만 이수가 가능하다.

2021 학년도 FGLP 파견 대상 학교별 수강 기간 및 수강 학점, Course level <그래픽 = 국제협력팀 제공>

  FGLP 참가 및 수강 신청을 위해 학생은 학업 계획서를 작성하고 수강 희망 과목을 제출하여야 한다. 이때, 본인이 수강을 희망하는 과목 수에 1과목을 더해 신청한다. 예를 들어 2과목을 수강 희망하는 경우 3과목을 작성하여 제출해야 하며, 이는 수강 인원 초과 등으로 수강이 불가능한 경우를 대비하고자 함이다.

  또한, 온라인 수업을 진행하는 4개 학교는 최대 2과목 신청이 가능하나, 1개 교과목 신청이 권장된다. 만약 2과목 수강을 희망하는 경우, 수학 및 과학 분야와 인문 사회 분야 각 1과목씩 수강하는 것이 권장된다. 1과목을 수강하는 경우는 분야의 제한은 없으나 지난 2019년과 다르게 체육, 음악, 외국어 과목은 이수가 불가능하다. 또한, 수학 과목 중 Linear Algebra ▲Calculus, 과학 과목 중 ▲Introductory Physics ▲General Physics ▲General Chemistry ▲General Biology는 수강이 불가하다.

  한편, 대면으로 진행되는 위스콘신 대학과 보스턴 대학은 비자 발급을 위한 최소 학점을 위해 각각 3학점과 8학점에 해당하는 과목을 수강하여야 하므로, 수강 희망 과목의 학점을 면밀히 확인한 후 수강 신청을 진행하여야 한다. 이와 더불어, 두 대학의 경우 온라인 강좌는 우선 신청할 수 없다

  각 학교의 Course levelCourse Code의 뒷자리 숫자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Course level의 번호가 작을수록 저학년 과목에 해당하며, 높을수록 고학년 대상 과목이니 이를 참고하여 자신에게 맞는 과목 선택이 필요하다. 신청 가능한 Course level에 해당하는 교과는 현지 대학의 1~2학년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강의이다. 그러나 수강 과목에 따라 난이도가 상이할 수 있고, 필요 과목(requisites) 및 선수과목(prerequisites)이 있을 수 있으므로, 강의 계획서(syllabus)를 확인 후 수강 희망 과목을 작성하기를 권장한다

  단, 2021학년도 FGLP에 참여하는 학생 중 3학년 학생은 해당 Course level보다 상위 level의 교과목 신청이 가능하며, 이 경우에는 해당 교과목의 수강 이유와 이수할 자격을 갖추었음을 구체적으로 학업 계획서에 기술하여야 한다. 이수할 자격의 예시로는 관련 분야 DGIST 수강 해외 온라인 강의 수강 대외 수상 이력 등이 있다.

구분

개설 교과목

U.C. Berkeley (UCB)

개설 교과목 검색 사이트

-모든 강의 온라인으로 개설.

-강의 방식 : 각 강좌 페이지 내 Instruction mode에 명기됨(web-basedremote 두 종류)

-web based : 비동시형

-remote 강의 : 강좌별로 상의, syllabus에 강의시간이 표시된 강좌는 동시형으로, 해당 시간에 수강해야 함 (웹사이트 기재 시간 : 미국 현지 시간)

-UCB 화요일 오전 930분은 한국 시간 수요일 오전 230분에 해당.

UCLA

개설 교과목 검색 사이트

-모든 강의는 Remote 형태로 개설

-강의 방식은 각 강좌 페이지 내 “Location”에서 확인 가능

-Online-Asynchronous Online-Record Online 3개의 Instruction mode로 운영.

Online-Asynchronous : 비동시형, 특정 수업 시간에 수강하지 않아도 됨.

Online-Record : 특정 수업 시간에 수강해야 함. 해당 수업은 녹화되어 추후 이용 가능.

Online : 특정 수업 시간에 수강해야 함. 해당 수업은 녹화되지 않음.

-웹사이트 기재 시간 : 미국 현지 시간(Pacific Time)

-UCLA 화요일 오후 1시는 한국 시간 수요일 오전 6시에 해당.

Stanford University

개설 교과목 검색 사이트

-모든 강의는 온라인 형태로 개설.

Harvard University

개설 교과목 검색 사이트

-/span>Summer session의 모든 강의는 온라인으로 개설.

-모든 강의가 동시간으로 진행됨에 따라 syllabus에 명기된 수업 시간에 수강이 이뤄져야 함

-하버드 대학 화요일 오전 930분은 한국 시간 화요일 오후 1130분에 해당.

University of Wisconsin Madison

2021 Summer Course Preview 확인 사이트

개설 교과목 검색 사이트 : 2월 중으로 세부 내용 확인 가능.

-대면 강의, Hybrid 강의, 온라인 강의 총 3개의 강의 형태로 운영.

-In-Person Instruction Hybrid (In-Person & Online)Online only (Asynchronous) Online Only(Synchronous) Online Only의 형태로 운영.

-Online Only는 수강신청 불가함.

Boston University

개설 교과목 검색 사이트

-강의 형태는 Hybrid 형태(대면&온라인 동시 진행)로 운영.

2021학년도 FGLP 파견 대상 학교별 개설 교과목 검색 사이트 및 간략한 주의사항 <그래픽 = 이동현 기자>

 

FGLP 지원 금액

  온라인으로 FGLP를 신청하는 학생은 수업료 등록비 식비 기숙사비가 지원되며 이 중 식비와 기숙사비는 여름학기 수강을 위해 DGIST 기숙사에 거주하는 경우에 한해서만 지원이 가능하다. 반면, 대면으로 FGLP에 참가하는 학생은 수업료 등록비 식비 및 기숙사비가 모두 지원되나, 기숙사 종류에 따라 식비 제공이 되지 않는 기숙사의 경우 식비 지원이 없을 수도 있다. 이러한 기숙사의 형태는 파견 학교의 기숙사 정책을 따르게 된다. 또한, 대면 FGLP 참가 학생은 항공료 보험료 비자 발급비는 개인 부담으로 지출해야 한다.

  지원 금액은 1인당 최대 950만원으로, 지원 항목 비용이 최대 지원금액보다 많은 경우에는 학생이 차액을 부담하게 된다. 이러한 경우에 해당하는 학교로는 스탠포드 대학과 보스턴 대학이 있으며, 300만원과 100만원 정도를 학생 개인이 부담하게 된다. , 최대 지원 금액보다 지원 항목 비용이 적은 경우는 차액을 학생에게 지급하지 않는다. 또한, 불성실한 학업 수행으로 인한 F 학점 취득 학생의 경우 해당 교과목 수업료에 대한 환수가 시행되므로 학생의 성실한 강좌 이수가 요구된다.

2021 학년도 FGLP 파견 학교별 지원 항목 <그래픽 = 국제협력팀 제공>

 

FGLP 파견 학생 유의 사항 및 관리 방안

  FGLP 파견을 위해 학업 계획서와 어학 성적표를 준비하는 학생이라면, 두 서류의 영문명은 일치해야 하며 그 기준은 여권 영문명으로 한다. 어학 성적표 영문명이 여권 영문명과 다를 경우, 어학 성적표 영문명을 수정해야 한다. 또한, 여권 만료 기한이 202203월 이전인 경우는 재발급해야 한다.

  미국 현지로 파견되는 학생들은 항공편 티켓 역시 별도 안내 예정이며, 단체로 출발하고 도착해야 하므로 안내되는 항공편을 구매해야 한다. 이와 관련해 추후 국제 협력팀에서 이메일로 안내 예정이다. , 백신 미접종자는 비행기 티켓을 취소해야 할 수 있으므로, 수수료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미리 개인적으로 구매하지 않아야 한다.

  또한, 현재 코로나 19 상황이 지속되는 만큼, 현지 사정에 따라 파견 학교에서 대면 강의를 온라인 방식으로 전환할 가능성도 있다. 이 경우 해외 파견은 취소되고 다른 학생과 같이 국내에서 온라인으로 해당 강좌를 수강하는 방식으로 진행한다.

  백신을 접종한 학생만 미국 현지 파견이 허용되는 만큼 해당 학교 지원을 희망하는 학생은 기한을 준수하여 백신 접종을 해야 하며, 파견 이후에도 국제협력팀에서 코로나 19 상황 대응 사항을 수시로 확인해 학생들에게 공지할 예정이다. 만약 파견 기간 중 코로나 19에 감염되었을 경우 파견 학교의 정책에 따라 조치가 이루어진다. 예를 들어, 위스콘신 대학교에 파견된 학생이 코로나 19 검사에서 양성이 나온 경우, 캠퍼스 내 자가격리 공간에 머물며 public health worker로부터 필요한 검사 및 치료 사항을 안내받게 되며, 코로나 19 관련 비용은 파견 시 가입해야 하는 Student Health Insurance Plan에 의해 보험 처리가 가능하다.

  이외에도 FGLP로 이수한 학점은 기존 FGLP와 동일하게 성적 증명서에는 기재가 되지만, DGIST에서의 졸업 학점으로는 인정되지 않고, GPA에도 반영되지 않는다.

  이를 비롯하여 FGLP에 참여하는 학생들에 대한 철저한 관리가 진행될 예정이다. 그 일환으로 서약서 작성 학업 성취도 분석 참가자 설문조사 등을 시행한다. 이외 주요 참가 학생 관리 방안은 아래 표와 같다.

2021 학년도 FGLP 참가 학생 관리 방안 <그래픽 = 국제 협력팀 제공>

  2020학년도 FGLP는 코로나 19로 인해 전면 취소되었으나, 2021학년도 FGLP는 파견 학교 중 일부는 대면 파견이 가능하고, 최소한 온라인 강의 수강을 통해 해외 명문 대학의 교과목 수강을 통한 관심 분야 지식 습득, 영어 소통 역량 강화 등 소기의 목적은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FGLP로 인한 효과에는 한국에서는 체험하지 못하는 문화를 직접 체험해보는 것도 있는 만큼, 이러한 부분에서는 아쉬움을 표현하는 학생이 적지 않다. 이에 관해 김대륜 학생처장은 학생의 실망이 클 것이라 생각한다며 그러나 미국 현지에서도 대면 강의를 진행하지 않는 학교가 많았고, 가능한 선택지 중에서 최선의 선택을 하려 했으니 제한된 기회를 최대한 활용해줄 것을 당부하였다.

 

  2021학년도 FGLP가 수많은 변화를 맞이함에 따라 학생의 궁금증이 많다. 국제협력팀은 다가오는 218일 오후 3, 2021학년도 FGLP 설명회를 온라인 플랫폼 Zoom으로 개최할 예정이다. 설명회 등록 링크는 215일 월요일에 학생 게시판을 통해 공지될 예정이다.

 

이동현 기자 lee0705119@dgist.ac.kr

여지원 기자 yeojw2000@dgist.ac.kr

 

Posted by dgistDNA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