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2023 융복합대학 신입생 오리엔테이션 개최

문화

2023. 2. 26. 20:20

본문

 

2023 년도 융복합대학 신입생 오리엔테이션 < 사진 = 박재영 기자 >

2023학년도 융복합대학 신입생을 위한 오리엔테이션이 지난 22()부터 23()까지 이틀간 E1 컨벤션홀을 비롯한 DGIST 원내에서 개최되었다. 본 오리엔테이션에는 200여 명의 신입생이 참석하였으며, 주요 프로그램으로 레크리에이션 ▲STAMP 투어 디서유기 자치단체 및 동아리 소개 자기돌봄기술 및 연구실 안전교육선배와의 만남 등이 진행되었다.

 

1일 차

 

10:00 레크리에이션

지구오락실 시간에 진행된 게임. (좌)컬러 홀인원 (우)컵트레인 < 사진 = 박재영 기자 >

오리엔테이션의 첫 시간에는 신입생들 간 친목 도모를 위한 레크리에이션이 진행되었다. 신입생들은 서로에 관한 질문을 주고받거나 간단한 게임을 하며 동기들과 친해지는 시간을 가졌다. 이후 진행된 지구오락실시간에는 분반별로 한 조가 되어 게임을 진행하였으며, 특히 컬러 홀인원’, ‘컵트레인등 협동심이 중요한 게임 종목이 눈에 띄었다. 각 조는 게임을 통과할 때마다 일정 개수의 코인을 받았으며 많은 코인을 얻은 팀에게는 달구 배지 또는 마우스패드가 상품으로 지급되었다.

 

14:00 스탬프 투어

스탬프 투어를 위해 E8 학술정보관으로 이동하는 신입생 < 사진 = 박재영 기자 >

점심 식사 후 신입생들은 Peer Counselor(이하 PC) Recreation Agent(이하 RA) 학생들의 안내 하에 ▲E7 컨실리언스홀 ▲E8 학술정보관 ▲E16 비슬창의융합관 노벨가든을 방문하고 미션을 수행하며 스탬프를 모았다. 미션은 스케치 퀴즈, 릴레이 퀴즈 등 간단한 게임부터 E8 학술정보관에서 특정 글자가 들어간 책 찾기, E7 컨실리언스홀의 해동창의마루에서 진행된 오비탈 병뚜껑 게임 등 과학기술원의 특색이 묻어나는 것도 있었다. 1630분에는 스탬프 투어 시상식이 열려 규조토 발 매트, 일회용 필름 카메라, 달구 마우스패드 등의 상품이 우승 분반 학생들에게 전달되었다.

 

17:00 디서유기

스탬프 투어를 마치고 진행된 디서유기에서는 신입생들이 새로운 조를 조성하여 몸으로 말해요 단어 이어 맞히기 인물 퀴즈 음악 퀴즈 등의 게임을 수행하였으며, DGIST에 관한 정보를 답하는 ▲All about DGIST 게임도 진행되었다. 가장 많은 점수를 획득한 조는 손소독제, 달구 배지 및 3D 키링 등의 상품을 받았다.

 

19:50 자치단체 및 동아리 소개

자치단체 및 동아리 소개 < 사진 = 박재영 기자 >

오리엔테이션 1일 차의 마지막 순서는 교내 자치단체 및 동아리 소개 행사였다. 밴드 동아리 RGB의 축하 공연을 시작으로 6개 자치단체의 소개가 이어졌고, 이후 35개 동아리가 각 부의 활동 내용을 소개하거나 공연 동아리의 경우 짧은 공연을 선보이며 신입 부원 모집 홍보를 진행하였다. 마지막으로 DGIST 응원단 D.ONE이 무대를 장식하며 1일차 오리엔테이션을 화려하게 마무리하였다.

응원단 D.ONE 의 마무리 무대 < 사진 = 박재영 기자 >

2일 차

10:30 자기돌봄기술 교육

오리엔테이션 2일 차, 신입생들은 가이드북과 함께 파일 공책 달력 파우치 우산 등으로 구성된 입학 키트가 담긴 가방을 받고 E7 L29로 입장했다. 상담·경력개발센터 학생상담실 김옥순 상담사는 스트레스 상황에 대처하는 자기돌봄기술이라는 주제로 교육을 진행하며 흥분 상태를 가라앉히는 호흡법 지금-여기 집중법, 우울감을 줄이고 각성을 유도하는 ▲voo 호흡 뼈 두드리기 등을 강의했다. 김옥순 상담사는 감정의 긍정적인 의도를 파악하여 스트레스로 인한 불안에서 벗어나라는 조언과 함께, 학교생활 중 상담이 필요한 때 이용할 수 있는 학생상담실을 소개하며 강연을 마무리했다.

 

11:30 연구실 안전교육

다음으로 DGIST 안전보안팀 박인규 강사의 연구실 안전교육이 진행되었다. 박인규 강사는 연구실 내 안전 주의사항 및 사고 사례를 소개하고 앞으로 DGIST에서 많은 연구 활동을 진행하게 될 학생들이 부디 다치는 일 없이 안전하게 연구를 수행하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본 연구실 안전교육은 각 분기 필수로 수강해야 하며, 신입생을 대상으로 한 첫 교육은 오프라인으로, 이후로는 온라인 교육으로 수강하면 된다. 교육을 마친 신입생들은 학생증을 배부받고 학교에서 제공하는 점심을 먹기 위해 이동했다.

 

14:30 선배와의 만남

선배와의 만남 < 사진 = 박재영 기자 >

점심 식사 후 신입생들은 분반 별로 나뉘어 선배와의 만남 시간을 가지며 학교생활, 글로벌 프로그램, 진로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한 발표를 듣고 질의응답을 나누었다. 신입생들은 동아리, 공부법에 관한 구체적인 조언이나 선배들의 생생한 FGLP 경험담을 전달받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다. 각 분반 당 세 번의 만남 시간을 가진 후, 17시 폐회식을 끝으로 이틀에 걸친 오리엔테이션이 종료되었다.

 

2019년도 이후 4년 만에 오프라인으로 개최된 신입생 오리엔테이션은 알찬 프로그램 구성과 PC RA 학생들의 노력, 신입생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순조롭게 마무리되었다. 본 행사를 주관한 총학생회 교내행사국은 이번 오리엔테이션을 통해 신입생들의 빠른 학교생활 적응을 돕고 깊은 선후배 관계의 구축을 꾀하고자 프로그램 기획에 힘썼다고 밝혔다.

 

박재영 기자 jaeyoung21@dgist.ac.kr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