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창업과 복지의 융복합’, 비슬창의융합관 2월 착공 예정

사회

2018. 1. 18. 14:31

본문

작년 12월 31일, 디지스트 신문 DNA는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2018년도 예산안 분석과 ▲국회 예산처에서 발행한 2018년도 공공기관 예산안 분석 자료를 입수했다. 예산안 분석 보고서에는 비슬창의융합관(이하 ‘융합관’) 사업계획이 변경되어 건설될 것이라고 서술되어있었다. 또, 대한민국정보공개포털을 통해 입수한 ▲2018년도 DGIST 사업계획안 ▲2018학년도 DGIST 예산안 자료를 보면 또 다른 내용이 서술되어 있었다. 융합관이 학생 복지와 창업 창작에 모두 관여하겠다는 내용이었다.

학생복지공간이 건립될 예정으로 알고 있던 기자 본인은 사실관계를 확인하고자 시설팀에 문의하였다. 1월 11일, DGIST 시설팀 융합관 담당자를 만나 ▲설계 변경 여부 ▲융합관 건설 현황 ▲융합관 내부 설계 계획안 ▲융합관 건립 위치 등에 대해 질문했다.


◆ 설계 변경 여부

설계 변경한 것은 맞지만, 학생 문화복지 공간도 그대로 건설할 예정이다. 융합관은 본래 지하 1층, 지상 3층 규모의 학생 문화복지 공간으로 건설될 예정이었으며, 학생복지와 건강관리, 문화증진의 목적을 지니고 있었다. 다만 기존의 설계를 변경 증축하여, 4층과 5층에 창업창작공간인 Start up DGIST studio를 만들 계획이다. 기존 학생 문화복지 공간은 유지하되, 창업창작공간을 증축할 예정이다. 학생 복지 시설은 학교 자체적으로 마련한 40억 원으로 공사가 진행되며, 창업창작 공간은 정부에서 지원 받은 22억 원으로 건설할 계획이다.

비슬창의융합관 조감도 <사진 = DGIST 시설팀 제공>


◆ 융합관 건설 현황

현재 건물 외관 및 설계를 완료했다. 내부 공간은 관련 부서와 협의하여 설계했으며, 2018년 2월 중에 착공하여 15개월 내외의 공사 기간을 거쳐 학생들에게 공개할 예정이다. 융합관은 차세대융복합연구센터(R5) 앞 헬기장 위치에 건설된다. 더불어 헬기장 뒤에 있는 지상 주차장과 연결될 계획이다.


◆ 융합관 내부 설계 계획안

아직 여러 관련 부서와 논의하고 있어 변경될 수도 있지만, 지금까지 계획된 부분은 아래와 같다. 

 1월 10일, 국가정보공개포털 공개청구를 통해 받은 <2018년도 DGIST 사업계획안> 내 비슬창의융합관 층별 설계계획 <자료 = 류태승 기자>

융합관은 지하 1층, 지상 5층 규모로 건설될 예정이다. 

지하 1층에는 춤 동아리, 음악 동아리 등 공연 동아리방과 지상과 연결된 계단식 무대가 설치될 것이다. 또한, 학생 복지를 위해 지하 1층에 학생 체육시설 설치를 검토하고 있으며 탁구장이나 당구장 등 다양한 의견이 나온 상태이다. 

지상 1층에는 은행과 커피전문점, 세미나실, 휴게실 등이 건설될 예정이다. 

지상 2층에는 상담경력개발센터, 상담실, 취업개발실 등이 들어설 것이다. 융합관 건립 예정 부지 뒤편 주차장과 연결되는 통로도 건설될 예정이다. 그리고 2층 테라스공간에 힐링가든을 조성하여 휴게 공간을 조성할 계획이다.

지상 3층 전체는 창의동아리방으로 활용된다. 총 9개의 창의동아리방 건설이 계획되어 있다. 

지상 4층과 5층 내부 구조는 구상 중이며 ▲학생 창업창작공간 ▲글로벌 커뮤니케이션 공간 ▲학생 문화 활동, 소통, 복지 등 다목적 공간 등으로 활용될 계획이다.


시설팀 융합관 건립 담당자는 인터뷰에서 “융합관 건립 시 무엇보다도 학생을 위한 공간 확충을 우선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 “공사 중에도 예산 범위 내에서 설계 및 공사에 반영할 수 있으면 최대한 적극적으로 반영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류태승 기자 nafrog@dgist.ac.kr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