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월 18일 오후 4시, DGIST 컨실리언스홀 (E7) 대강당에서 2017학년도 UGRP 우수그룹 수행과제 발표회가 열렸다. 이날 발표회에는 UGRP 우수팀 발표학생과 Pre-DGIST 참가생, DGIST 총장을 비롯한 기초학부 교수가 참석했다. 2017학년도에 UGRP를 진행한 57개 그룹 중 11개 그룹이 우수 그룹으로 선정되어 발표하였다. 우수 그룹으로는 ▲프란시스 크릭 코스 5개 ▲빌게이츠 코스 1개 ▲장영실 코스 4개 ▲정약용 코스 1개 그룹이 선정되었다. 우수 그룹 발표자들은 이론적 배경, 연구 과정 및 결과, UGRP 참여 소감 등을 발표했다.

최우수 과제상을 수상한 주제 ‘탐사 로켓의 임무수행 구간 증대를 위한 고체-고체 램제트 엔진 개발’에 대해 발표하는 정세주 학생 (’15) <사진 = 류태승 기자>

우수그룹으로 선정되어 발표한 과제는 아래와 같다.

UGRP는 Undergraduate Group Research Project의 약자로 DGIST 기초학부 3학년, 4학년 학생들이 참가하여 자율적으로 연구하는 프로그램이다. UGRP는 'DGIST 특성화' 항목에 해당하는 정규 교과목 중 하나로, 학점은 학기당 3학점이 부여되는 S/U과목이고 3,4학년에 걸쳐 최대 4학기를 수강할 수 있다. 3학년에 해당하는 6학점은 공통필수 과목으로, 4학년에 해당하는 6학점은 교선필수 과목으로 개설된다. 주제는 지도교수가 발제하여 학생들이 선택하는 ‘Top-down방식’이나 학생들이 발제하여 팀을 꾸린 후 지도교수를 찾는 ‘Bottom-up방식’으로 정해진다.

장려상을 수상한 주제 ‘과학사의 능동적 이해를 위한 교육 컨텐츠 제작’에 대해 발표하는 배현주 학생(’15) <사진 = 류태승 기자>

한편, 이날 DGIST 손상혁 총장은 “협업과 소통, 창의적 비판적 사고능력 등이 새로운 분야를 개척하고 자신의 분야를 연구하는데 훌륭한 자산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류태승 기자 nafrog@dgist.ac.kr

Posted by dgistDNA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