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GISTian의 경험] 몸에 쓸모없는 근육은 없다! 헬스 하는 DGISTian 최원혁 학생을 만나다

디지스트 기숙사 비슬빌리지 로비 한 켠에는 체력 단련실이 있다. 누군가에게는 물을 뜨러 가는 장소이지만 그곳에서 남몰래 근육을 단련하는 디지스트 학생이 있다. 오늘은 체력 단련실에서 그 누구보다 즐겁게 열심히 운동하는 DGISTian 최원혁 학생(‘18)을 만나보았다.

렛풀 다운을 하는 최원혁 학생(‘18) <사진=최유진 기자>

 

Q. 자기소개를 간단하게 부탁한다.

안녕하세요. 디지스트에 재학 중인 18학번 최원혁입니다.

Q. 지금 하고 있는 운동은 무엇인가? 어떻게 하는 것인가?

랫풀 다운이라는 등 운동입니다. 팔로 기구를 당기는 느낌보다는 가슴을 열고 바를 휘어서 등 밑으로 팔꿈치를 가져온다는 느낌으로 하면 됩니다.

Q. 근육이 남달라 보이는데 일주일에 몇 번이나 헬스를 하는가?

보통 일주일에 4번을 기준으로 1시간씩 운동을 하고 있습니다. 부족하다는 생각이 들면 1주일에 6번 할 때도 있습니다. 다만 시험 기간이나 과제가 겹치면 못 나가는 경우도 있어요.

Q. 운동을 시작하게 된 특별한 계기가 있나?

고등학교 때 기숙사에 층마다 숄더 프레스 머신이라는 운동 기구가 있었는데요. 그걸로 조금씩 운동하다 보니 재미있더라고요. 그래서 덤벨같이 작은 운동기구를 방에 개인적으로 구비해 시간이 날 때마다 운동했습니다. 대학교에 오니 기숙사 로비에 체력 단련실이 있더라고요. 체력단련실이 가까이 있다 보니 꾸준히 운동을 나가게 되었어요.

Q. 헬스를 할 때 특별히 집중해서 관리하는 부위가 있나?

몸에 쓸모없는 근육은 없습니다. 승모근까지도 사랑하는 마음으로 전 부위를 운동합니다. 저는 유산소 운동을 하지 않고 웨이트 트레이닝만 하는 극단적인 케이스지만 체지방이 신경 쓰이시는 분은 유산소 운동도 하시기를 바랍니다.

레그 프레스를 하는 최원혁 학생 (‘18)< 사진 = 최유진 기자 >

 

Q. 탄탄한 몸을 만들기 위해 단백질 쉐이크를 구매하는 학우들이 종종 보이는데 단백질 쉐이크는 어떤 효과가 있나? 섭취할 때 따로 주의할 점이 있는지?

   단백질 쉐이크는 근육 합성에 필요한 단백질을 추가로 섭취하여 보충하는 용도입니다. 다만 드실 때 주의할 점이 있는데요. ‘단백질 쉐이크만 하루에 두 컵씩 먹으면 살은 빠지고 근육은 늘겠지?’라는 생각으로 단백질 쉐이크를 먹는 경우가 있어요. 그런데 이렇게 먹으면 근육도 빠지고 살도 빠지게 돼요. , 시간이 엄청나게 낭비됩니다. 단백질 쉐이크는 어디까지나 보충제로서 섭취하시고 밥은 꼭꼭 탄 단 지(탄수화물, 단백질, 지방)를 균형 있게 맞춰서 챙겨 드세요!

Q. 작년에 FGLPUC Berkeley에 가서도 헬스를 계속한 것으로 안다. 디지스트 기숙사 내 체력단련실과 시설이나 분위기 면에서 비교해줄 수 있는가?

UC Berkeley 헬스장을 RSF(Recreational Student Facility)라고 하는데요. RSF는 천국입니다. 일단 헬스장 크기가 왠만한 대학교 강당만큼 넓고 필요한 프리 웨이트/머신이 일렬로 배열되어 있습니다. 다만 한국에서 금기시되는 소위 말하는 데드 리프트가 미국에서는 허용되는데요. 그러다 보니 한국 헬스장보다 시끄러울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규모가 큰 만큼 사람도 많아요. 그래서 운동 기구나 자리 싸움이 치열합니다. 사용하고 싶은 운동 기구가 있는데 자리가 없는 경우가 있어요. 그럴 때는 사용하고 있던 사람이 진행하던 세트를 끝낸 틈을 타 이렇게 말해봅시다.

"how many set do you left?"

Q. 운동을 하면 무엇이 좋은가? 해야 하는 이유가 있다면?

운동을 하는 목적은 다양합니다. 남자 입장에서 보면 몸을 만드는 것과 살을 빼는 것. 이 두가지가 주된 이유일 것 같네요. 또한 남성의 경우에는 운동을 하면 남성 호르몬이 평소보다 많이 분비된다고 합니다. 이 정도면 운동하는 이유로 충분하지 않을까요?

Q. 마지막으로 디지스트 학우들에게 추천할 만한 운동이 있는가?

일단 기숙사 내 체력단련실이 잘 되어있는 편이니 웨이트 트레이닝이나 러닝 머신을 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부담스럽다면 가볍게 취미 활동의 일환으로 축구나 배드민턴같이 좋아하는 스포츠를 즐기는 것도 추천합니다.

 

최유진 기자 dbwls99673@dgist.ac.kr

Posted by dgistDNA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