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2018 FGLP “안전한 범위 내에서 외박과 외출 허용”

사회

2018. 1. 20. 20:40

본문

※ 기사 정정 안내

지난 20일 보도된 신입생 대상 FGLP 설명회 기사 중 잘못된 정보가 포함되어 있어 정정합니다. 기사 원문에는 ‘UC Berkeley에는 직전 학기 취득학점이 3.0 이상이어야 지원할 수 있다라는 내용이 있었지만, 김대륜 교수로부터 학점 기준이 존재하지 않는다라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잘못된 내용으로 인해 여러분께 혼란을 드린 점 사과드립니다. 더불어 독자 여러분께서 주신 소중한 의견을 통해 기사를 정정할 수 있었기에, 사과와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 앞으로 정확한 취재가 선행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편집장 류태승 드림-


지난 17일 수요일, DGIST 컨실리언스홀 (E7) 대강당에서 2018학년도 FGLP 설명회가 열렸다. DGIST 기초학부 김대륜 교수가 설명회 발표를 맡았으며 약 1시간 정도 진행되었다. FGLP는 Freshmen Global Leadership Program의 약자로 DGIST 기초학부 1학년, 2학년 여름방학에 진행되는 프로그램이다. 올해에도 작년과 동일하게 Johns Hopkins, UC Berkeley, Stanford 대학 여름학기를 수강할 기회가 부여된다.

아래는 FGLP 설명회에서 기초학부 김대륜 교수가 발표한 내용을 바탕으로 작성되었다.


◆ 해외 명문 대학 파견계획

UC Berkeley와 Stanford에 파견되는 학생은 6월 17일에 출국하여 6월 18일부터 8월 10일까지 수업을 듣는다. Johns Hopkins에 파견되는 학생은 7월 2일에 출국하여 7월 3일부터 8월 3일까지 수업을 듣는다.


◆ FGLP 파견 학생 선정 기준

파견 학생은 FGLP 철학 이해도, 학업계획, 어학 능력 등을 FGLP 운영위원회(이하 위원회)에서 종합 평가하여 선정한다. 학업계획서 양식과 추천 수강 교과목 목록은 기초학부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학업계획서에는 파견 대학명과 수강 과목 계획 및 각오를 담아야 한다. 3월 2일까지 학업계획서와 어학성적표를 제출해야 한다. 파견을 위해 만족해야 하는 어학성적은 다음과 같다. UC Berkeley에 파견되기 위해서는 ▲PBT 600 ▲iBT 80 ▲IELTS 6.5 ▲TOEIC 800 중 하나를, Stanford의 경우 자체 에세이 시험이 있으며 ▲PBT 600 ▲iBT 100 ▲IELTS 7.5 중 하나를 만족해야 한다. Johns Hopkins는 ▲PBT 570 ▲iBT 80 중 하나를 요구한다.

다만 학사경고를 받으면 파견을 하지 않을 수 있다. 1학년은 1학기 중간고사 성적을 반영해 교과담당교수와 멘토교수의 판단 하에 파견을 결정한다.


◆ FGLP 수강 교과목

정규 교과 중 6~8학점 수강할 수 있으며, 위원회에서 추천한 수강 교과목 이수를 추천한다. 추천 교과목 이외 과목을 수강할 때는 위원회의 승인이 있어야 한다. 파견 후에 수강변경을 하고자 할 때는 현지 인솔 행정원과 지도 교수의 승인을 받아 변경할 수 있다. 추천 교과목은 인문사회 그룹, 과학 공학 그룹으로 구성되며, 두 그룹에서 한 과목씩 선택하여 두 과목 또는 세 과목을 수강하는 것을 권장한다. UC Berkeley에 파견되는 학생의 경우 8주 동안 수업을 계속 들을 수 있는 시간표를 만들기를 권고된다. 기초학부 김대륜 교수는 “C세션과 D세션 각각 1과목씩 신청하는 것이 권장된다”고 덧붙였다.

두 과목 합이 8학점 미만일 경우 어학, 체육, 음악 등의 교과목을 수강할 수 있다. 어학 능력 부족으로 인문교과 수강이 어렵다고 판단되면 위원회 심의를 거쳐 과학공학교과로 대체를 허용할 수 있다.


◆ FGLP 파견시 지원금 계획

8학점 이상의 수업료는 본인이 부담해야 한다. FGLP 파견 후 수강할 교과목은 스스로 선택해 학업계획서에 작성해야 한다. 작년과 달리 수강예정 교과목을 멘토 교수와 상의해 선정하지 않고, 학업계획서 등을 포함해 전반적으로 위원회에서 심의할 것이다.

수업료, 기숙사비, 식비는 DGIST에서 지원하며, 항공료와 보험료, 기타 경비, 비자 수수료는 파견 학생이 부담해야 한다. 최대 지원금액은 UC Berkeley 8학점 기준이다. 

2017년 기준 비용은 ▲UC Berkeley 8학점 8주 과정이 $8,744 ▲Stanford 8학점 8주 과정이 $13,393 ▲Johns Hopkins 6학점 5주 과정이 $9,685이 소요되었다. 

저소득층의 경우 항공료를 실비 지원하며, 위원회 심의를 거쳐 지원 여부를 결정한다. 또한 자진 퇴학할 경우 FGLP 지원 경비를 반환할 수 있다.


◆ 인정 어학성적

PBT 시험의 경우 19일 금요일에 1차 시행하며, 2차 PBT는 신입생 오리엔테이션 기간 중 시행될 예정이다. 아직 정시 입학생 오리엔테이션 기간이 확정되지 않아 추후 공지할 예정이며 시험일은 추후 공지할 것이다. 토익은 제349회 정기 시험 성적까지 인정한다. 학업계획서와 어학성적표 사본을 3월 2일까지 fglp@dgist.ac.kr로 보내야한다.


◆ 학생 안전 관리 계획

UC Berkeley에는 2~3인의 교수와 직원이 상주하며, Johns Hopkins에는 파견 학생 수에 따라 1명의 교직원 상주를 계획 중이다. Stanford에는 상주 직원이 없으나 비상상황 시 UC Berkeley에 파견된 교직원이 대응한다.

음주, 폭력, 학칙 위반, 기숙사규칙 위반 등 중대사안 발생 시 즉시 귀국 및 지원 비용환수를 한다. 더불어 출결 불량, 과제 미제출로 인한 F학점을 받으면 지원금액을 회수할 수 있다.

기초학부 김대륜 교수는 “현지 치안을 고려해 개인행동 및 일몰 후 외부활동을 자제할 것”을 당부했다. 또한, 작년과 달리 “안전한 범위 내에서 첫째 주~넷째 주에 한번, 다섯째~여덟째 주에 한번 외박을 허용하기로 논의 중”이라고 덧붙였다. 다만 여행을 허용하되 자신의 여행일정과 머물 곳, 비상연락처 등을 포함한 여행 계획서를 제출해야 하며, 여행계획은 위원회에서 승인한다. 주말에 인원점검을 할 계획이며, 부재 시 즉시 귀국 조처된다. 또한 “작년과 달리 매일 출석 점검하지 않고 불시에 점검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 취득학점 인정

FGLP를 통해 취득한 학점이 인정은 되나 필수이수학점에는 미포함된다. 수강학교와 취득학점 및 성적은 DGIST 성적표에 기록되지만, 취득 성적은 DGIST 평균 평점(GPA)에는 포함되지 않는다.


◆ 주의할 점

DGIST 기초학부 김대륜 교수는 다음과 같이 당부했다. 

▲ 여권 만료일이 2019년 3월 이전일 경우 갱신 필요 

▲ 띄어쓰기, 붙임표, 스펠링을 모두 포함한 영문명은 여권, 어학 성적표, 비자와 일치해야 

▲ 학교에서는 출국, 귀국 항공편을 지정해주며 최대한 빨리 구매하여 저렴한 가격으로 구매하길 추천

▲ 대한항공을 이용해 단체로 안전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추천


한편, 불가피한 사유로 영문명을 변경할 수 없다면, 여권 영문명(로마자 표기법)을 변경할 수 있다. 18세 미만일 때 사용하던 로마자 표기 성명을 18세 이후에도 계속 사용 중인 사람으로서 다른 로마자 표기 성명으로 변경하려는 경우, 1회에 한해 미성년 시절 사용하던 영문 이름을 특별한 어려움 없이 바꿀 수 있다.

FGLP 설명회가 끝나고는 DGIST 기초학부 이정아 교수의 ITP 특강이 진행되었다. 특강에서는 영역별 문제풀이 방법 등을 강의했다.

FGLP 설명회 직후 ITP 특강을 진행하는 DGIST 기초학부 이정아 교수 < 사진 = 류태승 기자 >

류태승 기자 nafrog@dgist.ac.kr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